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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 4] 레퍼런스 분석-한섬 EQ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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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어플 소개 및 선정 이유

한섬 EQL은 온라인 편집샵으로 의류부터 가전 제품, 뷰티 제품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제로베이스 2주차 과제가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의 불편한 점을 찾아보는 과제였다. 이 때 자주 선정한 어플이 한섬 EQL이었는데, 불편한 점 & 개선점 뿐만 아니라 화면 구성 분석도 디테일하게 해보고 싶어서 이번 레퍼런스 분석 앱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2.  화면 구성 분석

EQL 앱은 하단 바텀 바 아이콘 순서대로 왼쪽부터 MENU / DISCOVER / HOME / EQUAL / 마이페이지 로 구성되어 있다.

 

🗄️ [MENU] 화면은 간략하게 상단 검색 모듈, 장바구니 아이콘&넘버 뱃지, 수평 스크롤로 이루어진 바로가기 아이콘, 리스트 모듈로 이루어진 카테고리, 바텀 바로 구성되어 있다. 

🔎 [DISCOVER] 화면은 [HOME] 화면으로 돌아가는 돌아가기 버튼과 강조 콘텐츠 섹션, 바텀바로 구성되어 있다. 강조 콘텐츠 섹션에서는 매거진 형식의 콘텐츠를 캐러샐로 디자인했다.

 

🏠 [HOME] 화면은 상단에 성별에 따라 On/Off가 가능한 스위치 버튼과 검색 및 장바구니 아이콘, 강조 콘텐츠 섹션이 크게 있고, 강조 콘텐츠 섹션 바로 밑에 GNB가 위치해있다. 마지막으로 하단에는 바텀 바가 고정되어 있다.

📂 [EQUAL] 화면은 소위 말하는 찜한 상품 화면으로 즐겨찾기를 한 상품을 모아서 볼 수 있다. 상단에 뒤로가기 버튼은 [DISCOVER] 화면과 동일하게 홈으로 가는 버튼이 있고, 프로필 모듈 바로 밑에 2-depth Tab으로 구성되어 있다.

 

 

👤 [마이페이지] 화면은 가장 크게 프로필 모듈이 있으며, 프로필 사진과 이름, 등급 관련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그 밑에 베이직 모듈에는 포인트, 마일리지, 보유 쿠폰, 작성한 리뷰를 볼 수 있는 모듈이 구성되어 있고, 밑으로는 주문내역, 고객센터 등이 리스트 메뉴로 나열되어 있다. 


3.  사용자 분석


👀 EQL의 사용자의 직업은 직장인이 48.7%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혼 ・ 미혼 고객의 비율은 기혼 고객이 75.1%로 많았다.

 

 

👀 EQL의 사용자의 거주 지역은 전체 거주 고객 중에 서울시에 거주하는 인원이 30.7%로 가장 많았고, 이 중 강남구에 거주하는 고객이 3.7%였다. EQL 사용자는 패션, 인테리어, 명품 소비에 관심이 많다.


4.  개선점 찾기

좌: 연관 추천 상품의 추천 기능 / 우: 상품명 & 옵션 불일치

 

◼️ 연관 추천 상품의 추천 기능

연관 추천 상품 버튼을 누르면 비슷한 상품을 추천해주는 것이 아니라 같은 카테고리의 모든 제품들이 다 나와서 보기 불편하다.

개선점: "연관 추천 상품"이라는 워딩보다는 "비슷한 상품" 등의 워딩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상품명과 상품 옵션 불일치

상품명에 제품 색깔도 포함도어 있어서 제품 구매 시 색 옵션은 "BLUE" 하나만 있어야 하는데, 다른 색상도 있어서 선택하는데 혼란스럽다.

개선점: #1. 상품명에 색 옵션 개수만 명시해서 색상 선택 시 옵션을 두거나, #2 상품명에 색상을 명시해서 색상 선택 옵션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바꾸면 혼란을 줄일 수 있을 것 같다.

 

좌: 베스트-전체 상품별 랭킹 / 우: 의미없는 성별 구분 버튼

 

◼️ 베스트-전체 상품별 랭킹

전체를 제외한 다른 카테고리에는 상품별 베스트가 나와 있는데, 전체 카테고리에는 상품별 랭킹이 없어서 찾기가 불편하다.

개선점: 전체 카테고리에서도 상품별 베스트 랭킹을 넣으면 좋을 것 같다.

 

◼️ 의미없는 성별 구분 버튼

자세히 보면, W | M으로 구분된 버튼이 있는데, 누르면 별도로 필터링이 되는게 아니라 그냥 해당 성별 탭으로 이동된다. 그리고 버튼이 잘 보이지도 않는다.

개선점: 단순 이동의 목적이면, 의미 없는 버튼이라고 생각되어서 지우는 것이 훨씬 UI적으로 깔끔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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