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Week 1] 레퍼런스 분석-배달특급

본문

 

1. 어플 소개 및 선정 이유

배달특급은 경기지역화폐 온라인 사용이 가능한 배달 플랫폼이다. 

 

각종 지원금을 지역 화폐로 받았던 적이 있었는데 지역 화폐는 직접 방문해서 결제를 해야 한다는 점이 불편하여 사용하지 않고 방치해두었다가 사용할 방법이 없을까 찾아보던 중에 배달 특급을 알게 되었다. 이미 우리가 자주 사용하고 있는 배달의민족, 쿠팡 이츠, 요기요 등 유명한 배달 플랫폼들 사이에서 배달 특급이 가지는 장점은 단연코 지역화폐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었다. 취지도 좋고, 어떻게 보면 유명한 플랫폼들은 갖지 못하는 장점을 갖고 있지만 장점에 비해 사용을 잘 안 하게 되는 문제점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이번 레퍼런스 분석 과제로 해당 어플을 선정하게 되었다.

 


2. Selling Point

1) 지역화폐 사용 가능

 

배달특급-결제 화면

 

자주 사용하는 카드를 등록하여 1초 결제를 사용할 수 있고, 신용/체크 카드 및 각종 페이 어플로 결제가 가능하지만 다른 배달 플랫폼과 다르게 지역화폐로도 결제가 가능하다. 지역화폐를 선택하고 결제하기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경기지역화폐 어플로 이동하여 결제가 가능하다.

 

 

2) 지역 내 할인 정보 제공

 

배달특급-할인 정보 제공 화면

 

지역을 선택하면 배달특급에서 진행하는 이벤트 혹은 지역화폐 결제 시 제공하는 할인 쿠폰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지역화폐 사용이 주된 Selling Point라고 생각하여, 지역 내 소식이나 지역화폐 사용과 묶어서 진행하는 이벤트 등을 제공하는 메뉴를 하단 메뉴바에 고정하여 차별점을 두고자 한 것 같다. 또한 정보나 소식 등의 워딩 대신에 "우리동네"라는 메뉴 이름을 사용하여 조금 더 지역 친화적인 이미지를 어필하려는 의도가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하였다.

 

 

3) 리뷰 분석 결과 제공

 

타 배달 플랫폼들의 리뷰 화면 캡쳐

 

배달특급을 포함한 여러 배달 플랫폼에서 주문이 가능한 가게의 리뷰 화면을 캡쳐해보았다. 타 플랫폼들의 리뷰 화면은 공통적으로 리뷰 평점, 총 리뷰 개수가 포함 되어있었다. 우측의 플랫폼은 월별 리뷰 개수와 월별 평점 평균을 나타내는 그래프도 제공하였다.

 

배달특급-리뷰 화면

 

반면 배달특급은 리뷰 평점, 총 리뷰 개수를 포함하여 고객들이 작성한 리뷰 글을 분석하여 시각화한 그래프를 제공한다. 또한 가장 많이 주문한 TOP 3 메뉴를 보여주며 메뉴를 추천하고 있다. 

 

주문할 때 평점 보다는 글을 더 많이 읽는 편인데, 리뷰를 일일이 읽지 않아도 자동으로 분석해준 그래프가 있다보니 훨씬 가독성이 좋고, 배달할 가게를 고르는 기준에 있어서 리뷰가 중요한 유저들에게는 시간 절약의 효과도 줄 수 있다고 생각했다. 가장 많이 주문한 TOP 3 메뉴 기능 또한 어떠한 메뉴를 먹으면 좋을지 고민하는 유저들에게 고민을 줄여줄 수 있는 기능이지 않을까 싶다.

 

 


3. Pain Point

1) 다듬어지지 않은 듯한 아이콘 디자인

 

배달특급-첫 화면

 

배달특급을 사용하면서 늘 아쉬웠던 점이다. 아이콘마다 디테일이 있긴 하지만, 마치 기본 제공 아이콘들을 연상하게 하는 굵은 선정직한 색상 표현 등을 사용한 것이 오히려 UI적으로 전문성이 떨어져보이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하단 메뉴바의 아이콘과 메뉴별 아이콘의 통일감을 준 것은 좋았지만, 너무 단조로운 느낌을 받았다.

 

p.s. 레퍼런스 분석 과제 마감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아서 아이콘을 만들어보지는 못하겠지만, 감히 시간이 된다면 꼭 아이콘 디자인을 해보고 싶다 ☻

 

 

2) 숨어 있는 찜한 매장 리스트

 

배달특급-더보기 화면

 

매장에 찜, 즉 즐겨찾기를 한다는 것은 사람마다 다양한 의미가 있을 수 있다. 

 

나의 경우에는 1) 자주 배달시키는 가게 2) 나중에 배달 시켜보고 싶은 매장, 의 용도로 찜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 찜 기능은 따로 필터링을 걸어서 찜한 가게만 따로 보여주는 기능이라는 가정 하에 아마도 유저가 자주 주문하는 가게일 확률이 높은데, 배달특급은 찜한 매장을 보려면 하단의 더보기를 눌러야만 확인이 가능하다. 심지어 따로 페이지가 있는 것이 아니라 더보기 페이지에 한 모듈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찜한 가게가 많다면 그만큼 스크롤을 해서 찾아야 하기 때문에 정작 더보기에 포함되어 있는 다른 기능의 모듈을 찾으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다.

 

따라서 Bottom Bar에 찜 매장을 고정해서 찜 기능의 의도를 살리면서 유저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야할 것 같다.

 

 

3) 중복된 정보 나열

 

배달특급-가게 매장∙원산지 정보 화면

 

가게 상세 정보 페이지는 텍스트가 많이 포함될 수 밖에 없는 페이지라고 생각한다. 이런 페이지일수록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자간 및 행간을 조정한다거나 가독성이 높은 폰트를 사용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배달특급 가게 상세 정보 페이지에서 아쉬웠던 점은 중복된 정보를 그대로 나열해서 오히려 가독성이 떨어지는 점이 아쉬웠다.

따라서 "평일 및 주말 혹은 매일"로 통일하여 운영시간을 보여준다면 유저의 입장에서 가독성을 높이면서, 화면 구성 면에서도 훨씬 깔끔할 것 같다.

관련글 더보기